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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oudini

후디니란!

 

 

 

후디니는 뭐죠?

 

후디니로 만든 영상_ https://vimeo.com/135727591

 

후디니 다운로드_

http://www.sidefx.com/index.php?option=com_download&task=apprentice&Itemid=208

 

제품소개- http://cafe.naver.com/sidefx/4543 (출처: 정재화님의 후디니스트카페)

제 설명글을 보는 것 보다는 후디니 제대로 하시려면 꼭! 가입하시길 바랍니다.

 

Houdini는 원래 프리즘이라는 이름을 가진 인하우스 툴 이였습니다.

인하우스 툴 이란 영화나 게임 같은 것을 제작 할 때에 필요에 의해서 만든 도구, 엔진을 말합니다. 영화 하나 만들려고 사용하였다가 이렇게 발전하여 온 것이죠.

 

후디니는 무료, 인디, 마스터 버전이 있으며 (2014년 기준으로)

무료: Houdini Apprentice Free 거의 모든 기능 사용가능

(워터마크와 랜더 최대사이즈가 720*576으로 제한) 가격: 무료

인디: Houdini Apprentice HD

(라이센스를 1년 사용가능 스틸컷은 제한X, 애니 1920*1080으로 제한)

가격: 99$=117,760.50

마스터: HOUDINI, HOUDINI FX (HOUDINIParticlesDynamics가 포함되지 않습니다.)

가격: HOUDINI 1,995$=2,373,052.50, HOUDINI FX 4,495$=5,346,802.50

이렇게 4가지의 버전이 있습니다. (클래스마다 렌더 속도 차이가 납니다.)

후디니의 기본은 파티클이라고 보시면 되며, 데이터를 다루는데 큰 힘이 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작은 파티클 하나까지 사용자의 마음대로 컨트롤이 가능 합니다.

세부적인 컨트롤이 가능하다보니 자연스레 이펙트에 특화 되었습니다.

 

타 프로그램과 비교 점

공통: 노드 방식이기에 모델링방식과 다이나믹, 쉐이딩 등등을 하는데 있어서 차이가 있다.

맥스: 개인적인 견해- 띵파와 스크립트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후디니처럼 세세하게 다이나믹이나 조정을 하기가 어렵다. Pflow의 진입 장벽이 낮아 비교적 쉽다. 플러그인으로 쉽게 아웃풋을 뽑을 수 있다.

마야: 개인적인 견해- 모델링과(애니) 부분에서는 힘을 많이 받으나 많이 죽은 편 다이나믹은 맥스가 더 쉽게 뽑을 수 있다. (그럼에도 영화에서는 많이 쓰고 있다.)

C4D: 개인적인 견해- 튜토보고 따라하면 쉽게 결과물을 뽑고 볼 수 있다. 상당히 매력적인 툴인건 분명하나 후디니 보다는 섬세하지 못하다.

 

후디니는 아직은 이펙터를 위한 툴이라고 말할 수 있다.

 

후디니에 대하여 자세하게 궁금한 점은 -> www.cgwars.com 남지현선생님 카페입니다!

 

 

후디니는 프로시듀얼(구조적)한 작업에 특화되어있습니다

거기에 많은 양의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끔 되어있어서 이펙트등에 큰 효과를 보이죠.

동시에 프로시듀얼한 모델링이 가능하기에 도시 같은 패턴이 존재하는 공간을 만드는데 있어선 그 어떤 툴보다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. (패턴이 존재하는 것들은 특정 값을 부여하면 일일이 손으로 만져주지 않아도 혼자서 원하는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.)

 

후디니를 하면 꼭 수학을 해야 하나요?

http://cafe.naver.com/sidefx/5920

 

후디니 단독으로 영상을 제작하나요?

-> 국내서 후디니 단독 파이프라인 쓰는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... 혼용해서 쓰죠.

 

후디니의 기능을 자세히 볼 수 있는 영화!

 

-> 주피터어센딩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l7RuTCBcbac

 

15에서 다르게 바뀐 점!

후디니15로 넘어 오면서 기초적인 hscript들이 Vex로 바뀌게 되었습니다.

트랜슬레이트에 해당하던 $TX같은 익스프레션이 @p.x등으로 바뀌었습니다.

VexC++기반언어이며, 후디니의 기본은 python을 전제로 한다.

하지만 기초적인 작업이나 당장 취업에 있어선 잘 쓰이지 않습니다.

 

뷰포트 가속이 더 좋아졌으며, 쉐이더가 조금 추가되었습니다.

(무엇보다 뷰포트 에러가 많이 사라졌다.)

 

Foreach 부분이 많이 바뀌었습니다.

Foreach는 반복문이며, 조건에 따라서 반복문을 해주는 노드입니다.

조건에 부합할시 하나의 옵션을 전체에 반복해줍니다

 

Foreach loofForeach subnet 두 가지로 나뉘며

 

Foreach subnet는 기존의 Foreach이며

 

Foreach loof는 새로 추가된 Foreach인데 지오레벨자체에서 Foreach를 하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하게 써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 

- 박노성님과 김태현님의 채팅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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